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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0y0o
[MATLAB] 3_연산 및 벡터 (+함수 검색) 본문
01. 변수 선언 및 사칙 연산
1. 변수 선언 (등호. 할당 연산자)
- a_1보다는 totalPizza처럼 명확한 변수명을 사용하자.
- 변수명으로는 문자, 숫자, 언더바만 들어갈 수 있다.
- 유효한 변수명은 문자로 시작해야 한다.
- "변수명 = 값"의 코드를 실행할 경우 우측 결과창에 그래로 코드가 옮겨지고, 작업 공간에 데이터가 생성된다.
- 뒤에 ;를 붙이면 작업 공간에만 생성되고, 결과창에는 뜨지 않는다 (출력 억제)
2. ans 변수
- 변수에 할당하지 않고 수식만 작성할 경우, ans라는 변수에 저장된다.
- 하지만 계산할 때마다 바뀌므로, 이 값을 나중에 사용하려면 제대로 변수에 할당해야 한다.
3. 사칙연산
- 괄나곱덧뺄... 이 순서 적용되기에 소괄호 잘 칠 것!
- +, - , * , / 로 사칙 연산
+ 함수 검색
- 우측 상단 돋보기 모양 검색창에 원하는 함수의 기능을 검색하면 공식 홈페이지 설명서로 이동하게 된다.
- 설명서에는 사용 예시, 설명 또한 있으므로 이곳에서 원하는 함수를 검색하여 적용할 것
- 반올림의 경우 a = round(b)의 형태로 가능하단 것을 알 수 있다.
02. 벡터 생성하기
1. 벡터 생성
벡터명 = [값 값 값]을 통해 열벡터를 만들 수 있다.
v1 = [0 1 1 0]
행벡터의 경우, 값을 ;을 이용하여 구분하면 된다.
v1_ = [0; 1; 1; 0]
열벡터와 행벡터는 ' 연산자를 사용하여 쉽게 바꿀 수 있다. 즉, v1' 와 v1_ 은 동일한 벡터이다.
v1 = v1'
2. 벡터 연결하기
다음과 같이 벡터를 합칠 수도 있다.
v1 = [1 2 3 4]
v2 = [4 5 6]
v3 = [v1 v2]
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3 = 1x7
1 2 3 4 4 5 6
3. 간격이 설정된 벡터
벡터명 = 시작:간격:끝 이와 같은 형태로, 요소가 등차수열인 벡터를 만들 수 있다.
v4 = 45:5:90
----------------------
v4 = 1x10
45 50 55 60 65 70 75 80 85 90
3. 요소의 개수가 설정된 벡터
벡터명 = linspace(시작, 끝, 개수) 이와 같은 형태로, 일정한 간격의, 요소의 개수가 정해진 벡터를 만들 수 있다.
v5 = linspace(0, 10, 6)
----------------------
v5 = 1x6
0 2 4 6 8 10
03. 벡터 요소 접근 및 변경
1. 벡터 인덱싱
변수명 = 벡터명(인덱스 번호) 이와 같은 형태로 벡터의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.
x = v5(3)
--------------------
x = 4
2. 벡터 값 변경
벡터명(인덱스 번호) = 값 이와 같은 형태로 벡터의 요소의 값을 바꿀 수 있다.
v5(3) = 10
-------------
v5 = 1x6
0 2 10 6 8 10
04. 벡터의 산술연산 및 크기
1. 산술연산
+ - .* ./ .^ 다음과 같은 기호를 사용하여 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, 거듭제곱을 할 수 있다.
[1; 3] + [5; 4] = [6; 7] % Addition
[1; 3] - [5; 4] = [-4; -1] % Subtraction
[1; 3] .* [5; 4] = [5; 12] % Elementwise multiplication
[1; 3] ./ [5; 4] = [0.2; 0.75] % Elementwise division
[1; 3] .^ [5; 4] = [1; 81] % Elementwise power
2. 크기 및 길이
벡터의 크기는 size()로, 길이는 length()로 구할 수 있다.
a = size(v5)
b = length(v5)
--------------------
a = 1x2
1 6
b = 6